intro
저자는 19살에 여자친구와 헤어지고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도미니카공화국에 친구와 함께 일을 하러 갔다. 그때 친구와 같이 탄 차에서 교통사고가 났지만 기적적으로 살아난 그는 자신이 황금 티켓을 얻었다고 생각하며 제2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 그리고 삶을 살아야 하는 이유를 사람들에게 전파해야겠다는 강력한 동기를 얻고 '메신저'가 되어야겠다고 다짐을 하였다. '메신저'가 되겠다는 다짐이 잊혀질 쯤 그는 토니 로빈스의 강의를 보게 되었고, 자신도 이런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해 메신저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였다. 하지만 메신저의 개념이 흔치 않던 시절이라 그는 실패를 거듭하다가, 2년 후 결국 자신의 책 '황금 티켓'이 판매가 되며 현재는 수많은 부를 누리며 살고 있다.
chapter.1
저자는 우리에게 메신저가 되는 일이 부와 의미 있는 삶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쥘 수 있는 일이라고 피력하고 있다. 저자도 처음에는 평범한 사람이었으나 자신이 가진 값진 메세지 하나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였다. 처음부터 부자로 시작한 메신저는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메신저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 그저 노트북과 전화기 그리고 사람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편하게 만들 수 있는 자신의 경험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즉, 메신저가 되는 것은 인생에서 조금이라도 값진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할 수 있는 일이며 특별한 전문성이 필요한 일이 아니라고 하고 있다. 즉, 부부 싸움을 했지만 금방 화해를 한 사소한 경험이라도 그 경험을 살려서 사람들에게 부부 싸움을 금방 끝내고 화해하는 방법에 대해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사람들이 2-3일 밤낮으로 힘든 시간을 보낼 수도 있지만, 그 시간을 낭비하지않고 관계를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그 메세지는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chapter.2
그러면 메신저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우선 성취형이 있다. 우리가 무언가 인생에서 작은 성취라도 이룬 것이 있다면 그 경험은 그 성취를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국어 공부를 해서 성취한 경험이 있다면 외국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그 경험을 공유해서 그들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연구형이 있다. 무언가 성취한 것이 없다면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연구를 한 다음에 사람들에게 그 연구 결과를 공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또한 성취형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이때 사람들에게 자신을 잘 포장하는 것이 중요한데, 단순히 '저는 부자처럼 돈을 번 적이 없어요'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저는 세계의 부자 10명을 인터뷰했고 그들의 공통점을 모아 이 책을 썼습니다'라고 하는 것이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훨씬 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마지막으로는 롤모델형이 있다. 가끔 그런 경험이 있지 않은가? 그 사람이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것을 알면서도 그 사람의 조언이 필요한 경우 말이다. 이 책의 작가의 경우 달라이 라마가 사업을 한 경험이 없다는 것을 알지만 그에게 사업에 관련된 조언을 얻기 위해서는 수 많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하였다. 우리가 달라이 라마가 될 필요는 없지만, 우리도 우리의 삶을 모범적으로 살고, 자신이 생각하는 소중한 가치를 지켜내며 살아간다면 누군가의 롤모델이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우리의 조언을 구하는 사람이 많아질 수 있다.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메신저를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어느 한가지가 아니라, 이 모두를 아우르는 메신저이다.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면서도,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연구도 소홀히 하지 않으며 자신의 가치를 위해 열심히 사는 모습 말이다. 이 3가지를 동시에 수행하려고 할 때 우리는 정말로 강력한 메신저가 될 수 있다. 어느 한 가지가 빠지게 되면 한 순간에 반짝하는 메신저가 될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메신저가 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chapter.3
메신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는 10단계가 있다. 우선 1단계는 나만의 주제를 찾는 것이다. 메신저가 된다면 한가지 주제에 대해 적어도 5년 이상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게 될 것이고, 그것을 전파하면서도 그 주제에 대해서 연구를 끊임없이 해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5년 동안 사람들에게 진심을 다해서 전파를 하면서 연구를 끊임없이 할 수 있는 나만의 주제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2단계는 타겟팅이다. 내 강의를 어떤 사람에게 전달할 것인지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단순히 모든 사람에게 전하고 싶다는 것보다는 내가 특정한 대상을 생각하면서 메세지를 전파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그 메세지를 받는 사람도 자신에게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해 그 메세지를 더욱 진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그 메세지를 전하는 우리도 진심으로 전달할 수가 있는 것이다.
3단계는 내 잠재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들은 왜 내게 메세지를 구하고 있을까?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내가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우리는 이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고객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야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해결책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4단계는 고객들이 공감할 나의 스토리를 발견하는 것이다. 단순히 나의 멋진 모습만 보여주는 것으로는 고객의 공감을 살 수가 없다. 나의 부족했던 과거를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보여주면서 우리는 고객에게 희망을 심어줄 수 있다. 나도 이렇게 부족한 사람이었으나 이러한 노력으로 지금의 내가 되었다고 알려준다면 고객들은 나의 메세지 대로 따라온다면 본인도 변화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된다.
5단계는 이제 메세지를 전달할 수단을 정하는 것이다. 고객은 나에게 어떤 형식의 메세지를 원하는 것일까? 그 메세지를 단순히 읽기를 원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책, 전자책 등이 그에 대한 해법이 될 수 있다. 혹시 내 메세지를 귀로 듣기를 원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오디오북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아니면 내 메세지를 눈으로 보기를 원한다면 동영상 강의를 만들 수도 있다. 혹시 실제로 내 메세지를 경험하고 싶다면 오프라인 강의를 열어서 많은 사람의 앞에서 내 메세지를 전달할 수도 있다. 고객이 실제로 내 메세지를 몸으로 익히고 싶다면 워크샵을 만들어 직접 코칭을 할 수도 있다. 이렇듯 5가지의 방법이 있고, 이 5가지의 방법은 뒤로 갈수록 더 희소성을 가져 가격이 비싸진다. 내가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가치가 클수록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내고 더 가까이서 당신의 메세지를 경험하고 싶어할 것이다.
6단계는 내 메세지를 판매할 장소이다. 요즘은 대부분의 메신저들은 인터넷을 이용한다. 인터넷에서도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판매할 것인지 이미 존재하는 플랫폼을 이용해 판매할 것인지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터넷에서 판매할 때 그 웹사이트는 가치가 있어야 한다. 즉, 웹사이트에서 잡다한 일상얘기만 할 것이라면 그 웹사이트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 우리는 무료로 우리 메세지가 가진 가치를 고객들에게 전달해 그들과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그리고 웹사이트에서 우리는 고객의 정보를 입수해야 한다. 그래야 내 메세지가 필요한 사람이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 알아 더욱 확실하게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무료 컨텐츠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장치를 심어야 한다. 우리의 무료 메세지를 통해 가치를 얻은 고객이라면 선뜻 우리의 메세지를 위해 돈을 지불할 것이다.
7단계는 캠페인을 통한 판매이다. 고객들에게 무료로 가치가 있는 비디오를 3편을 보여준 뒤에 이 비디오를 통해서 가치를 얻었다면 네번째 비디오(유료)도 보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렇게 했을 때 고객은 이미 무료 동영상을 통해 얻은 가치를 통해 나를 신뢰하고 돈을 지불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비디오가 단순히 한 두개로 끝나버린다면 의미가 없다. 우리는 계속해서 고객에게 무료로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그래야 고객은 계속해서 나를 통해 가치를 얻고 순순히 돈을 지불하게 된다.
8단계는 무료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무료 콘텐츠를 통해서 우리는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그런데 무료 콘텐츠에 우리는 진심을 다해서 임해야 한다. 단순히 진짜 중요한 내용은 숨기고 무료 콘텐츠에는 적당한 내용만을 넣는다면 고객은 우리의 유료 콘텐츠에도 관심을 갖지 않게 된다. 정말 최고의 가치가 담긴 자료를 최선을 다해 만들어야 고객은 우리의 유료 콘텐츠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9단계는 홍보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메신저 사업을 하다보면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경우가 있다. 이렇듯 우리는 우리와 뜻이 맞는 홍보 파트너를 찾아서 한 번은 내가 그 홍보 파트너를 홍보하는 것을 도와준다면 다음에 그 파트너에게 도움을 청해 나를 홍보해달라고 하는 것이다. 이때 나와 뜻이 맞는 파트너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홍보라는 것은 위의 8단계를 모두 탄탄하게 이룬 뒤에 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의 지인중에는 오프라 윈프리 쇼까지 나와서도 결국 파산한 메신저가 있다고 한다. 그러니 엄청난 홍보 도구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이 탄탄하지 못하면 결국 오래가지 못하는 것이다.
10단계는 차별화와 탁월함이다. 우선 차별화는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내 메세지만의 특징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내 메세지는 무엇을 다루고 무엇을 다루지 않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항상 자기다움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탁월함을 가져야 한다. 탁월함은 나뿐만 아니라 고객에게도 탁월함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나의 직원에게도 요구해야 한다. 모두가 보통 이상으로 노력한다면 그 메세지를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성공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마음 속에는 항상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잊지 않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는 이 일에서 처음부터 추구하던 의미를 추구하며 살 수 있게 된다.
chapter.4
백만장자 메신저가 되기 위해서 우리가 가져야 할 첫번째 태도는 자신감이다. 우리의 메세지로 사람들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누군가의 경험은 그 경험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고 그런 사람은 이 세상에 어딘가에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로는 자기혁신이다. 자신이 부족한 게 있기 때문에 안된다고 생각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있다면 그 부족함을 채우기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누구나 처음부터 위대한 사람은 없다.
세번째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메신저 사업을 시작하면 첫 2년간은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 2년 동안의 상황이 끔찍하다고 할지라도 자신의 메세지가 언젠가 누군가에게 닿을 것을 생각하며 그 꿈을 키워야 한다. 상황에 매몰되어 꿈까지 작아지면 안되는 것이다.
네번째는 평생학습이다. 훌륭한 메신저들은 모두 자신을 학생이자 교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끊임없이 배우면서 자신을 갈고 닦으며 남들에게서 교훈을 얻기 위해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살아간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전문화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한가지를 깊이 파지 못한다. 잠깐 파다가 성과가 안 나오면 다른 곳을 파기 시작한다. 하지만 훌륭한 메신저들은 자신이 파는 곳을 꾸준히 판다. 그것에 대해서 큰 기대를 품지 않고 파지만 결국에는 큰 금맥을 만나게 되고 그 이후에 다른 곳을 파기 시작한다.
뒷 이야기
이후에 책에서는 실제로 돈을 벌 수 있는 실전 노하우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요약을 하는 것보다 책을 직접 읽는 것이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우리가 메신저로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 태도에 대해서 핵심만을 이야기하자면 작가는 메신저를 원하는 사람들이 진심으로 임하기를 원했다. 진심으로 자신의 메세지를 듣는 사람들을 돕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메신저 사업을 대하기를 원했다. 나 또한 백만장자라는 제목만 보고 이끌려서 읽게 된 책이었기에, 그 부분에 대해서 반성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선은 이 글을 통해서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메신저 사업에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책 <원씽 The One Thing> '멀티태스킹'의 환상을 버리고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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